영 어 공 방

대명사

2018. 3. 7. 15:27
반응형

대명사

명사를 대신 가리키는 것으로,

명사 뿐만 아니라 구나 절을 받기도 합니다.

대명사 문제가 나오면 가리키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I thought he loved me, but it wasn't true.       

→ 절 (that) he loved me 를 받는 대명사입니다. 

I found it impossible to study 20 hours a day.  

→ 가목적어로 뒤에 진목적어 to study 20 hours a day를 가리킵니다.

 

 

수 일치 & 격 일치

마지막 부분에 일치라는 단원을 가진 문법책은 많습니다

하지만 일치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학생들도 종종 있습니다.

영어에서 수 일치를 시키라는 말은

즉, 단수인지 복수인지 파악하라는 뜻입니다.

격 일치는 주격, 소유격, 목적격을 파악하여

알맞은 격(=역할)을 사용하라는 뜻입니다.

 

① 수일치

 

My friend recommended a book to me. I want to read it.

→여기서 밑줄 친 it은 앞 문장에 있는 a book을 의미합니다.

   단수의 명사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it이 쓰인 것입니다.

 

만약, 책을 여러권 추천받았고 이를 가리키는 대명사가 필요한 경우 복수를 가리키는 대명사 them이 필요합니다.

My friend recommended some books to me. I want to read them.

 

② 격일치

 

(He) songs made (she) happy.

여기서 동사가 made 이므로

명사 songs를 포함한 부분까지 주어가 되어야 하고,

그 이후 she는 목적어 자리입니다.

그의 노래라는 의미를 가지는 소유격 자리이므로

He는 His로, she는 목적격 형태인 her로 고쳐야 합니다.

 

인칭대명사 his 는 소유격, 소유대명사 모두 가능합니다.

소유대명사는 소유격+명사와 같은 표현이므로,

뒤에 명사가 오는지 안오는지에 따라서 소유격인지 소유대명사인지 파악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뒤에 songs라는 명사가 따라오므로

소유격인 his가 필요합니다.

 

인칭대명사 her은 소유격, 목적격 모두 가능합니다.

뒤에 명사가 따라오는 소유격인지,

목적어 자리에 오는 목적격인지를 파악하여

her이 어떤 역할로 쓰였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재귀대명사

재귀대명사가 쓰이는 경우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주어와 목적어가 같아서 사용되는 재귀용법,

둘째, 강조를 위해 사용되는 강조용법입니다.

중학교 때는 재귀대명사 문장 5개를 제시하고

재귀용법인지 강조용법인지 구분하는 문제가 주로 나왔다면,

고등학교 때는 재귀용법일때 재귀대명사 형태로

잘 쓰였는지, 반대로 재귀대명사가 쓰이는 경우가 아닌데 재귀로 쓰지는 않았는지 파악하는 문제로 어법문제가 출제됩니다.

 

I looked at myself in the mirror. (O)  

→ 보는 주체와 보이는 대상이 같으므로

    주어=목적어인 문장입니다. 즉, 재귀대명사가 필요합니다.

 

I looked at me in the mirror. (X)       

→ 목적격자리에 온 것만 확인하고

   격을 맞추어 me로 바꿔 쓴 틀린 문장입니다.

 

 

반복을 피하기 위한 that과 those

영어는 반복을 싫어한다는 것은 익히 들어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앞의 명사가 한번 더 나오는 경우 대명사를 사용하여 다시 쓰이지 않도록 하는데 그런 역할을 하는 대명사로 that(단수일 경우)과 those(복수일 경우)가 있습니다.

 

The ears of rabbits are longer than those of cats.  

  토끼의 귀는 고양이의 귀보다 길다.

→ 토끼와 고양이의 귀를 비교하는 문장이므로

    those는 앞의 the ears를 받습니다.

    the ears를 다시 한번 써주는 대신 those를 사용합니다.

 

cf. those who: ~한 사람들  

   사람들(people)의 의미를 가진 those도 있습니다.

 

 People tend to like those who are cheerful.  

  사람들은 쾌활한 사람들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one vs it

불특정대상을 가리키는지 특정대상을 가리키는지에 따라서

one과 it이 각각 사용됩니다.

 

I don't have any pens. Can you lend me one?  

 나 펜이 하나도 없어. 나 하나만 빌려줄래?

→ 여기서는 정해진 펜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

    아무 펜 하나만 빌려달라고 하는

   불특정 대상을 이야기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one을 사용합니다.

   만약 펜 여러개 복수 표현이 필요하다면

   ones를 사용하면 됩니다.

 

I lent you my pen yesterday. I want you to give it back.  

 어제 내가 너 내 펜 빌려줬잖아. 그것 좀 돌려줬으면 좋겠어.

→ 이번에는 어제 빌려줬던 그 특정 펜

   즉, 특정대상을 언급하는 경우이므로

   it을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복수 표현이 필요하다면

   them으로 바꾸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부정대명사

one, another, other 처럼

막연하게 정해지지 않은 대상들을 언급해야 할 때,

이 규칙을 기억하세요.

 

1. 첫번째: 단수) one          복수) some

2. 중간:    단수) another     복수) others

3. 마지막: 단수) the other   복수) the others

 

첫번째와 마지막을 제외한 모든 경우는

2번 중간의 룰을 따르면 되고,

마지막은 맨 나머지일 때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2개가 있다면 첫번째와 마지막만 존재하고,

3개가 있다면 첫번째 하나, 중간 하나, 그리고 마지막 하나가 있는 셈입니다.

4개 이상이 있다면, 첫번째와 맨 나머지를 제외한 모든 것은 중간에 해당됩니다.

 

  ● |    ●                          

 one   the other

  ●|    ●    |    ●            

one   another   the other

  ● |  ●● |    ●          

one   others   the other

  ●●|    ●   |   ●●●     

some   another   the others

  ●●| ●●  |    ●    | ●●  |    ●  

some   others   another   others   the other

 

형용사처럼 쓰일 때는 뒤에 명사가 따라오게 됩니다.

    그런 경우 이렇게 쓰입니다.

 

   another + 단수명사

   other + 복수명사

   the other + 단수, 복수명사

 

other이 대명사일 때, 단독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Some students like baseball, and other students like basketball. (O)  

   → other뒤에 students라는 명사가 옵니다. 

   Some like baseball, and other like basketball. (X)    

   → other 뒤에 아무런 명사 없이 단독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반응형

'어법공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치  (0) 2018.03.08
중요한 동사의 쓰임(5형식 동사 & 대동사 & 동사의 강조)  (0) 2018.03.08
셀 수 있는 명사 vs 셀 수 없는 명사  (0) 2018.02.21
비교급 & 최상급  (0) 2018.02.19
형용사 vs 부사  (0) 2018.02.1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