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어공방장입니다😀
아이에게 영어책을 골라줄 때, 이런 고민하지 않으세요?
이 책의 수준이 내 아이에게 맞을까?
너무 어려우려나? 아니면 쉬우려나?
이때 참고할 기준이 되는 지수 2가지, 렉사일 지수와 AR지수입니다. 오늘은 렉사일 지수와 AR 지수에 대해 알아보고 둘을 비교 분석해 볼게요.
렉사일(Lexile) 지수
미국의 메타메트릭스 회사가 고안해낸 지수입니다. 미국에서도 공신력 있는 지수로 국공립학교 교과서나 추천도서에는 렉사일 지수가 표기되어 있다고 합니다.
0L~2000L까지로 표현되고, 숫자가 올라갈수록 텍스트가 어려워진다고 생각하면 되어요. 대략적인 수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L~800L : 미국 초등학교
800L~1000L : 미국 중학교
1000L~1200L: 미국 고등학교
1200L~1700L : 미국 대학교
cf. 엄마들의 목표라고 불리우는 해리포터 원서는 880L이라고 합니다.
아이의 렉사일 지수에서 -100L~+50L 정도가 적정한 수준이라고 권장돼요. 하지만 이는 네이티브 학생들의 기준이라 영어를 외국어로 접하는 비영어권 아이들에게는 좀 더 낮은 수치가 맞을 수 있어요.
하나 더 중요한 점은 300L 지수라고 해서 300L에 해당하는 책을 100%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에요. 75% 정도 이해하면 그 지수를 충족한다고 여겨집니다.
무료로 간단하게 어휘력을 가지고 렉사일 지수를 테스트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테스트해보세요. 최종 점수로 나오는 숫자를 10으로 나눈 것이 자신의 대략적인 렉사일 지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https://preply.com/en/learn/english/test-your-vocab
English Vocabulary Test: How Many Words Do You Know? [ex. Testyourvocab.com]
Test your English vocabulary size and measure how many words you know with Preply's free test (ex. Testyourvocab.com). For children, adults and EFL/ESL learners.
preply.com
AR 지수
르네상스 러닝에서 개발한 Accelerated Reader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ATOS 도서 레벨로 우리는 보통 AR지수라고 불러요.
엄마표 영어를 검색하다 보면 AR지수가 많이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렉사일보다 역사가 짧아 공신력은 더 낮지만 그래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수이죠.
AR지수는 문장 길이, 글의 길이, 어휘의 난이도를 종합하여 미국 학년에 맞게 0~12의 숫자로 표시되어요.
렉사일 지수 880L였던 해리포터의 경우, AR지수로 하면 5.5가 나옵니다. 5학년 5개월 아이에게 적당하다는 의미예요.
하지만 이는 미국 학년의 기준이지 한국 기준이 아닙니다. 비영어권의 동등한 학년으로 계산하면 안 된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렉사일 지수와 AR 지수의 차이점과 환산표
둘 다 아이의 영어 독서 능력을 확인하는 지수로 사용되지만 포커스 되는 면이 조금 달라요.
렉사일 지수는 글의 전체적인 이해력, 문해력을 주로 보는 편이고, AR 지수는 좀 더 단편적으로 세부내용을 확인하는 독해력을 측정합니다.
둘의 지수를 대략적으로 비교 환산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두 지수 모두 아이의 영어책을 골라줄 때 하나의 기준이 될 수는 있어요.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려우면 아이의 흥미가 떨어지는 것이 맞으니까요.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의 관심사에 맞는지를 보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이가 즐겁게 영어책 읽기를 바라시지 않나요? 지수가 나타내는 수치는 참고만 하되, 아이의 흥미를 꼭 놓치지 말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