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어 공 방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어공방장입니다😀

여러분 혹시 이런 경험 있으세요? 책을 읽을 때는 너무 내용이 와닿아서 오래오래 기억하며 실천하고 싶다가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그 강도가 약해져서 결국 까먹게 되는 경우 말이에요.

저는 책을 읽는 습관이 어느 정도는 잡혔다고 생각하지만, 읽은 책들이 모두 머릿속에 남아있지는 않아요. 심지어 '내가 읽었었나?' 싶은 기억이 가물가물해지는 책도 있답니다.😅

어느 날 문득, 제 독서 생활이 옳은지 의문이 들었어요.

 

그냥 읽는 순간의 재미만 쫓는 것이 아닌가?

독서와 삶을 좀 더 연결할 수는 없나?

 

그런 제게 씨앗이 될 수 있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바로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 입니다.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리커버 에디션)
2013년 출간되어 수많은 이들의 삶을 변화시킨 기적의 독서법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본깨적』이 출간 10주년을 앞두고 리커버 에디션으로 출간되었다. 출간 당시 다소 생소했던 ‘본깨적’이라는 용어는 학생, 교사, 기업가, 직장인, 자영업자 등에게 이미 익숙한 단어가 되었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이들의 일상과 삶을 변화시킨 독서법으로 끊임없이 회자, 재생산되고 있다. 급격한 시대적 변화와 불안한 국내외 정세 속에서 우리의 삶은 늘 위태롭다
저자
박상배
출판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22.11.10

 

 

저자는 책을 통해 삶을 바꿀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삶을 바꾸는 책 읽기란 바로 '본깨적 책 읽기'이고요. 오늘 포스팅은 본깨적에 맞추어 적어보려고 합니다.

 

본👀

 

WHAT I SEE
저자의 관점에서 본 것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
WHAT I LEARN
나의 입장에서 깨달은 것
(새롭게 깨닫게 된 지식이 있으면 정리)
WHAT I APPLY
우리 입장에서 적용할 것
(본 것, 깨달은 것을 바탕으로 삶에 적용 및 실천할 아이디어를 정리)

 

 

깨💡

 

저자는 이런 살아있는 책 읽기를 하면 삶이 바뀔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생각해 보면 저는 본깨적 중 '1단계:본' 하나도 제대로 하지 않고 그냥 목표 권수 채우기에 급급했던 것 같아요. 읽는 순간을 음미하고 끝나는 단순한 취미 정도 말이죠. 그래서 독서가 제 삶과는 연결되지 않았던 것이에요.

 

적📝

 

하지만, 본깨적대로 제가 본 내용을 정리하고 얻은 깨달음을 삶에 적용한다면 더 이상 독서와 삶이 따로 노는 기분이 들지 않겠죠? 조금씩 인생이 달라지는 것을 직접 느끼게 되면 더 독서에 매진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저자가 제안한 모든 방법을 똑같이 따라 할 수는 없을 거예요. 하지만 본깨적이 가능한 책을 만나면, 최대한 본깨적 독서법을 이용하여 보다 내실 있는 책 읽기를 하고 싶어요.

마치 20대 초반에 읽었던 자기 계발서처럼 저의 온 마음에 자극을 주었던 책이었어요.

게다가, 독서 욕구까지 활활 타올랐고요. 책 속에는 1년에 1000권 이상을 읽은 인물들이 예로 등장합니다. 저는 올해 50권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사실 제게 버거워요.

1년에 1000권은 비현실적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좀 더 박차를 가해 50권 목표를 해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담으로, 책 속에서 많은 추천 도서가 소개됩니다. 좋은 책인지 아닌지 가리는 것도 꽤 시간과 에너지를 들이는 일이잖아요?

덤으로 선물을 받은 것 같아 마음이 든든해요. 50권까지 10권 정도 남아있는 상태인데, 추천 도서 중 몇 권을 읽어보려고 해요.

혹시나, 책을 조금씩 읽고 있지만 독서가 삶의 변화로 연결되지 않는 분들에게 이 책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공방장의독서통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곡차곡 독서통장 기록하기  (1) 2024.11.25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