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어공방장입니다😀
2024년 10월 기준, 앞서 치러진 5번의 모의고사에서 모두 출제된 어법 개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수일치에요.
수일치는 단수냐 복수냐를 물어보는 것이에요. 주로 주어와 동사 관계에서 단수 동사가 필요한지, 복수 동사가 필요한지를 묻죠. 수일치가 빈출 중의 빈출인 만큼, 어떤 기준으로 동사의 단수와 복수가 결정되는지 확실히 공부해야 합니다.
수일치 파트는 개념 설명을 계속해서 듣는 것보다는 명확한 기준을 머릿속에 넣고 다양한 문장 속에서 그 쓰임을 반복적으로 확인하며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그래서 기출 문장을 이용하여 수일치를 정리해 볼게요.
수일치에서는 항상 단수 동사를 써야 하는 경우와 주어에 따라 단수 또는 복수 동사를 맞추어 줘야 하는 경우가 있어요. 오늘은 먼저 단수 동사를 사용하는 경우를 살펴볼게요.
수일치에서 단수 동사를 쓰는 경우
to부정사나 동명사가 주어 자리에 오면 단수 동사를 써야 합니다.
To keep moving in city space with so many temptations is/are hard. (24년 9월 33번 응용)
동사 바로 앞에 temptations가 있어서 복수 동사 are로 헷갈릴 수 있어요. 하지만 주어 부분의 핵은 to keep, to부정사가 왔으므로 단수 동사 is가 필요합니다.
cf. toRV가 주어일 때는 주로 가주어 it, 진주어 toRV 형태의 문장을 사용해요. 사실, 예시 문장 또한 원지문에서 가주어-진주어 형식이었지만, 단수인 예를 보여주기 위해 문장 형태를 바꾸었어요😅 주어 자리에 직접 오는 경우가 많지 않아 주어-동사 수일치 출제 빈도도 동명사에 비해 낮습니다.
Understanding the ordinary, the habitual, and the frequent thus allow/allows us to account for the frightening and the singular. (24년 9월 23번)
동명사는 특정 쓰임 외에 가주어 it을 잘 쓰지 않아요. 그래서 toRV에 비해 수일치 문제로 자주 나오죠. 동명사 주어+단수 동사, 꼭 기억해 주세요.
⭐문장 맨 앞에 to부정사나 ~ing 형태가 왔다고 무조건 주어로 보면 안 돼요.
To balance the need for breadth and depth, we ought to think of burnout not as a state but as a spectrum. (24년 6월 21번)
Seeing vivid red and green colors for the first time ever, he started to cry. (23년도 수능 43-45번)
부사 역할을 하는 to부정사나 분사 구문이 문장 맨 앞에 올 수 있어요. 동사가 오기 전, 주어 자리에 올 수 있는 명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명사절이 주어 자리에 오는 경우도 단수 동사가 따라옵니다. 명사절이란 보통 'that/whether/what+주어+동사+~'의 완전한 절이 명사 자리(주/목/보)에 오는 절을 이야기해요. 여기서는 수일치를 보기 위해 주어 자리에 명사절이 오는 경우를 볼게요.
[That people need other people] is/are hardly news. (24년 9월 34번)
절 내에 복수 명사가 있으면 함정으로 보일 수 있어요. 절이 시작되면 끝나는 부분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주어-동사를 찾아낸다면 크게 헷갈리지 않을 수 있어요.
Indeed, [what distinguishes a park from the broader category of public space] is/are the representation of nature that parks are meant to embody. (23년도 수능 38번)
관계대명사 what이 이끄는 명사절로 역시 단수 취급하여 is가 필요합니다.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이라 뒤에 주어가 빠져있는 불완전한 문장이 온 점도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수일치에서 꼭 기억해야 하는 단수 동사가 오는 경우를 정리해 보았어요. 다음 시간에는 어떤 기준으로 단수 동사, 복수 동사를 어떻게 맞춰줘야 하는지 공부해볼게요.
수동태 끝내기1 분사의 능동(~ing) vs 수동(p.p) 판단하기 (2) | 2024.11.11 |
---|---|
도치 끝내기2 부정어 도치 (2) | 2024.11.06 |
도치 끝내기1 장소/방향 부사구, 보어의 도치 (0) | 2024.11.05 |
수일치 끝내기2 주어에 따라 단수/복수 동사 달라지는 경우 (0) | 2024.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