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어공방장입니다😀
어법 유형의 지문 난도가 올라가면 어렵지 않은 문법 포인트인데도 학생들이 헤매게 됩니다.
23년 3월 모의고사에 출제되었던 29번 어법 유형 지문은 술술 읽히는 지문이 아니었고, 해석을 통해 오답을 가려내야 하는 선지도 포함되어 있었어요. 정답이었던 선지 역시 문장의 구조가 복잡해서 해석이 쉽지 않았고요. 그래서 3점 배점이었을 거라 예상합니다.
함께 공부해 보도록 할게요😊
science on planet Earth could be found almost ①exclusively in the Islamic world.
부사의 쓰임을 묻는 ①선지였어요. 부사가 제대로 된 자리에 있는지, 혹시 형용사 자리는 아닌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거의 오로지(almost exclusively) + 발견될 수 있었다(could be found)'라고 해석되며 앞에 있는 동사 found를 수식해 주네요. 동사 수식하는 부사, 올바른 쓰임으로 문제없었습니다. ⭕
형용사vs부사 끝내기1 부사 완전 정리
안녕하세요 영어공방장입니다😀 형용사 vs 부사 단순히 밑줄 친 단어의 품사를 구분하는 것이 아닙니다. 문장 내에서 무엇을 수식하는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등을 파악해야 해요. 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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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cience was not exactly like our science today, but it(=this science) was surely antecedent to ②it(=our science today)~
대명사 it을 묻는 ②선지는 해석을 통해서 대명사가 가리키는 대상이 누구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주어가 it이기 때문에 재귀대명사인지 아닌지 확인을 해야 할 수도 있는 구조예요.
'이 과학이 우리의 오늘날 과학과 같지는 않지만, 그것(=이 과학)은 확실히 그것(우리의 오늘날 과학)에 선행했다'라는 의미로 주어 it과 to에 대한 목적어 it은 같은 대상이 아닙니다. 재귀대명사도 필요 없고, 단수로 잘 받아오고 있으므로 it은 옳은 선지였습니다. ⭕
Great schools in all the cities ③covering the Arabic Near East and Northern Africa (and even into Spain) trained generations of scholars.
분사의 능동vs수동을 물어보는 선지였어요.
주어부가 '근동 아랍과 북아프리카를 포함하는 모든 도시의 훌륭한 학교'라고 해석되며 cover가 능동의 의미로 쓰였어요. covering 뒤에 목적어가 바로 따라오며 능동임을 더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
👩🏫 이 문장의 주어는 Great schools ~ into Spain), 동사는 traine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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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태 끝내기1 분사의 능동(~ing) vs 수동(p.p) 판단하기
안녕하세요 영어공방장입니다😀"능동이냐 수동이냐"영어 공부를 하다 보면 참 많이 나오는 문법 포인트 중 하나죠. 올해에만 모의고사에서 5번이나 출제되었답니다🙊막연하게 '수동태=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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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most every word in the modern scientific lexicon [that begins with the prefix “al”] ④owes its origins to Islamic science — algorithm, alchemy, alcohol, alkali, algebra.
동사의 수일치를 묻는 선지입니다. 주어에 수식이 길게 붙지만 주어의 핵은 Almost every word이죠. 단수 주어 뒤에 단수 동사 형태로 오는 owes, 문제없었습니다. ⭕
it would be a few hundred years, give or take, before ⑤that we would today unmistakably recognize as science appeared in Europe ~
①~④까지 잘못된 쓰임이 없었기에 ⑤이 정답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⑤을 헷갈려 하는 학생들이 있었을 거예요. 여러 절이 나오는 문장 형태로 구조가 쉽게 보이지 않을 수 있거든요.
that이 나왔으니 일단 접속사라고 가정하고 뒤가 완전한지를 볼게요.
we would today unmistakably recognize ㅇ as science ~
recognize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입니다. 불완전한 문장을 이끄는 관계대명사가 필요하고 선행사가 없으니 that이 아니라 what이 필요한 자리였죠.
what으로 바꾸고 문장 구조를 다시 볼게요.
before [what we would today unmistakably recognize as science] appeared in Europe
접속사 before이 이끄는 문장 속에서 what절이 주어, appeared가 동사입니다.
👩🏫 it is (시간) before S+V: S+V 하기 전에 (시간)이 걸린다 → (시간)이 지난 후에 S+V 한다
cf. 하지만 편하게 직독직해로 내용 파악만 하고 넘어가도 괜찮아요!
👩🏫 give or take: 대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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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사 끝내기1 what vs that
안녕하세요 영어공방장입니다😀 what vs that what vs that 은 두 가지 경우로 나뉘어요. 1. 관대 what vs 접속사 that 2. 관대 what vs 관대 that 단어 생김새만으로는 어떤 경우인지 모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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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vs부, 대명사, 분사의 능vs수, 수일치, 관계사vs접속사
포인트만 보면 역시나 익숙한 개념들이 출제되었어요. 이런 익숙한 개념들이 어떤 지문을 만나냐에 따라 학생들이 느끼는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독해 연습, 꾸준히 하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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