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어 공 방

반응형

안녕하세요 영어공방장입니다😀

오늘은 지난 7월 학평(인천) 중 29번 어법 유형을 분석해 보려고 합니다.

역시나 6월에 비해 지문의 전체적 내용 파악도 까다롭지 않았고, 문법 또한 기초적인 부분에서 출제되었어요.

함께 볼까요? 🤗

 

the people with the most promise ①are the ones ~

 

①은 수일치에서 출제되었죠.

동사 수일치는 단수냐 복수냐를 판단해야 합니다.

이번 시험에서는 are 바로 앞에 있는 promise로 인해 is로 유인하는 함정이었어요.

하지만 진짜 주어는 the people 복수이기에 are은 어법상 적절했어요. ⭕

 

You can't tell ②where people will land from ~

 

간접의문문이 제대로 쓰였는지를 묻는 선지였어요.

tell에 대한 목적어 자리에 간접의문문이 위치했죠.

명사절인 간접의문문은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있어요.

또한 "의문사+주어+동사~"의 간접의문문 어순에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

 

With the right opportunity and motivation ③to learn,

 

to부정사의 쓰임에 대해 묻는 ③이였습니다.

to learn이 앞에 있는 motivation을 꾸며주면서 형용사적 용법에 해당하고, '배울 동기'라고 해석이 되죠. 따라서, ⭕입니다.

 

사실 to부정사가 어떤 용법으로 사용되는지 세세하게 구분하는 것은 중등부 문법에 해당합니다.

고등부에서는 어떤 용법으로 해당 지문에서 자연스럽게 해석되는지를 파악하면 되어요.

정확하게 용법을 구분할 필요는 없지만 정확하게 해석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중등부 때 to부정사 개념을 확실히 잡아놓아야 고등부 때 지문 속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to부정사를 당황하지 않고 해석할 수 있어요.

and more on distance ④traveled.

 

분사에 밑줄이 쳐져 있으면 능동이냐 수동이냐를 판단하면 됩니다.

능동이면 ~ing 형태로, 수동이면 p.p 형태죠.

거리 입장에서는 이동이 된 것이기 때문에 수동인 traveled가 온 것, ⭕이었어요.

 

multiple Bachs who ascend slowly and ⑤blooming late.

 

and 뒤에 밑줄이 쳐져 있는 경우, 병렬 구조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병렬일 경우 접속사를 가운데 두고 같은 형태나 구조를 찾는 것이 우선이죠. blooming이 ~ing 형태이므로 앞에 다른 ing가 있나 봐야 하지만.. 없습니다.

정답의 냄새를 느끼면서, 그럼 어떤 단어와 병렬 형태를 맞추어야 하는지 찾아볼까요? who절에서 첫 번째 동사 ascend와 두 번째 동사 bloom이 접속사 and로 연결되는 구조였어요. 따라서, 정답은 ⑤이었으며, blooming을 bloom으로 고쳐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병렬은 같은 모양 찾기라고 생각하면 되어요.

이번 선지는 간단한 편이었지만, 병렬 구조도 어렵게 출제되면 한없이 어려울 수 있는 개념입니다.

꼼꼼하게 문장을 분석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출제 개념을 정리해 볼게요. 

수일치, 간접의문문, to부정사, 능동vs수동, 병렬구조서 출제되었어요.

 

어법 문제를 정리하다 보면 결국 출제되는 개념의 수는 한정적이에요.

하지만 문장이 얼마나 복잡한지, 그리고 지문이 얼마나 추상적인지에 따라 어법 문제의 난도는 달라집니다.

 

하지만 쉬운 구조와 파악이 쉬운 지문 속에서도 '어법'이라는 것에 겁을 먹는 학생들이 참 많아요.

그렇지 않도록 저와 함께 기출문제를 꼼꼼히 풀어보며 빈출 개념을 다져보면 어떨까요?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